당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단일 사업으로 회사별 별도의 사업 내용을 기재하지 않습니다.
사업부문대상회사명
Car-IVI 사업 | (주)대성엘텍(한국) 청도대성전자유한공사(Qingdao Daesung Electronics Ltd)(중국) (주)베라시스(한국) |
가. 업계의 현황
자동차 부품 업계는 국내외 자동차산업 및 시장경기 변동에 따라 그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후방 산업과 연계되는 산업적 영향력이 다른 산업에 비하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Car-IVI (In-Vehicle-Infortainment) 산업입니다. 차량 내 통신수요 증가와 차량용 IT 기기 사용 확대, 각국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과 보조금 지원 등으로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과 친환경 차량 부품 시장은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카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사용자 중심의 기능이 추가될 것이며,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른 사용자의 눈높이가 더 높아짐에 따라 편의성을 극대화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주행을 도울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이를 적용하는 비율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개발은 자동차 내 전자 장치의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각각의 모듈(ECU, Electronic Control Unit)의 동작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내에서 안정성, 편의성, 연결성을 추구하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네트워킹 기반의 정보/오락/편의기능 강화가 중요시됨에 따라 과거 "운송수단"에서 "생활공간"으로 인식이 변화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기능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운전과 길 안내 등 필요한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다양한 오락거리와 인간친화적인 기능을 말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전달에 오락성과 인간친화적인 기능을 가미한 자동차 시스템을 말합니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시장도 당사의 인포테인먼트 제품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 되면 운전자는 차안에서 여러 가지 인포테인먼트 생활을 즐기게 됩니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 전망 |
최근(2021년 6월) 시장조사기관 '마켓스터디리포트'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250억달러(약 29조7000억원)였던 전 세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7년 까지 연평균 성장률 8%를 기록하며 2027년 428억 5000만 달러(약 50조9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시아 지역은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자동차에 대한 수요 및 완성차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고 한국과 중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이 2020년에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규모는 글로벌 성장률보다 높은 연평균 10.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 AVNC 시장(Audio, Video, Navigation, Communication)
Connected Car란 차량 연결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제어 및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메일,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자동차를 단순히 '운송수단'으로만 여겼던 과거와 달리 최근 새로운 생활공간으로 인식하면서 자동차의 안정성, 편의성, 연결성 등을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일례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포드에 따르면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Ford Sync'를 차량 구매결정의 주요인으로 꼽는 소비자가 65%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295달러 옵션에 불과한 'Ford Sync'가 2만 달러 수준의 중대형 포드 차량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것으로 최근 Connected Car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커넥티드카 및 ADAS 관련 소비자 선호조사 |
(2) D-Audio 시장
최근 각종 IT 및 자동차 전시회에 메인 트랜드가 되고 있는 차량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융합의 확대에 따른 Connected Car, 스마트카 등의 등장 및 보급 확대로 차량 내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정보 증가로 인해 디스플레이의 중요성과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 지역별 완성차 Connectivity 기술 전략에 따라 유럽지역 완성차는 BMW의 GENIVI 등 자체 OS 개발을 중심으로 기술 발전이 되고 있는 반면, 북미, 아시아 완성차 차량의 Connectivity 기술 전략은 Android 기반, iOS 기반으로 기술이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D-Audio 시장 확대를 위해 북미 및 아시아 시장을 중점 목표 시장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아울러 2018년 5월부터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모든 신규 차종에 후방카메라 의무 설치에 따라 미국 시장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시장에 크게 영향을 미쳐 D-Audio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Car Audio 시장
당사의 Car Audio 제품은 1983년부터 다년간 글로벌 완성차 및 글로벌 부품사에 개발 공급에 따른 품질, 일정, 가격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Car Audio 시장은 아시아(중국, 일본, 중동, 호주, 태국 등) 시장 중심의 USB, 블루투스 등 필요한 기능만 탑재된 저가형 Car Audio 시장에 대한 현대모비스, 알파인 등의 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통한 매출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4) Car Monitor 시장
Car Monitor 시장은 RV 차종에 장착하는 천장형 Monitor입니다. 일본의 경우 AVN, AMP, Monitor 등을 묶어서 시스템으로 판매하고 있고, 관련 시장이 활발하게 육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알파인의 일본 마케팅 법인(AOJA)을 통해 일본뿐 아니라 글로벌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파인에 당사 Monitor를 전량 공급하고 있고 알파인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 안정적인 수출 확대가 예상됩니다.
(5) Car AMP 시장
당사의 AMP 사업은 크라이슬러 등에 2007년부터 OEM 및 ODM 공급을 시작하는 등 완성차 및 글로벌 부품사에 개발 및 공급 중에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AMP 부문 시장 점유율 1위인 알파인에 당사가 공급하는 제품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6)세계 자동차 산업 전망
1) 2021년 동향
1-1) 세계시장 동향
코로나19 장기화 및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로 인하여 글로벌 자동차 시장 회복이 위축되었습니다.(당초 8,949만대, 전년대비 10.8% 증가로 예측하였으나, 3.8% 증가한 8,415만대에 그침.)
글로벌 자동차 수요 회복 지연에도 불구하고 주요국(중국, EU 등) 환경규제 강화, 탄소중립 정책등에 따라 전기동력차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글로벌 판매 958만대, 전년대비 62.1% 증가)
1-2) 국내시장
2021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생산, 수출은 해외 경쟁국 대비 양호한 실적으로 선방했으나 내수는 전년대비 역기저효과 및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감소세
<2021년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단위: 만대, %)
구 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증감율 | 증감율 | 증감율 | ||||
내 수 | 180 | -1.8 | 191 | 6.2 | 173.5 | -9.0 |
수 출 | 240 | -2.0 | 189 | -21.4 | 205 | 8.7 |
생 산 | 395 | -1.9 | 351 | -11.2 | 348 | -0.8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2021.12)
2) 2022년 전망
2-1) 세계시장 전망
2022년 세계경제는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는 가운데 백신 보급 확대와 경제 재개방 조치 등의 영향이 긍정적이나 코로나19 재확산, 글로벌 공급 차질, 인플레 압력 심화, 통화긴축 전환 등이 제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자동차 수요는 코로나19 진정 국면 진입과 반도체 수급문제의 점진적인 해소로 안정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2-2) 국내시장 전망
국내경기 상승 및 소비여력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과 정부 지원책 약화 등으로 인하여 내수는 전년비 0.3% 증가한 174만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수출은 2021년 적체된 수요의 실현과 코로나 19 사태의 진정세 및 하반기 부터의 차량용 반도체 수급 안정화 등으로 6.3% 증가한 218만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2021.12)
3) 2022년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 현황
내수판매는 전년 상반기의 양호했던 실적 대비 하락폭(-11.1%)이 컸습니다.
수출은 친환경차 판매 증가와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성장(1.4%)하였습니다.
생산은 반도체 수급난과 글로벌 변수로 인한 공급망 타격이 있었으나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위: 만대, %)
구 분 | 2021년 | 2022년 | YoY 대비 증감율 |
|
연간 | 상반기 | 상반기 | ||
내 수 | 144 | 76 | 67 | -11.1 |
수 출 | 204 | 106 | 107 | 1.4 |
생 산 | 346 | 181 | 178 | -2.0 |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2022.07)
나.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는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으로서 1979년 설립 이후 Car Audio와 AMP 등을 생산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국내 완성차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Audio (Display Audio), AMP, Monitor 및 AVNC 등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강점은 40년의 업력에서 오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이 요구하는 설계, 품질, 생산등 모든 분야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과 국내 유수의 완성차 업체 및 글로벌 대형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 관계가 오랜 기간 동안 구축되어 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당사의 강점은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공급 부품에 대한 높은 신뢰성과 사업 경험을 요구하는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신규 진입자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였습니다.
Car Audio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홈 오디오와 대비되고, 자동차라는 특수한 공간 안에서 기능과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헤드 유니트(Head Unit), AMP 및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주행의 진동과 외부 환경(온도 등)의 변화에도 제품의 성능과 기능이 발휘되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Car Audio를 포함한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은 자동차 내에서 운전자가 직접 작동하는 기기로 소비자 만족도의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는 검증된 특정 Tier 1 혹은 전문성을 인정받은 제조사를 통해 납품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미 컨슈머리포트(14년 10월 28일자)에서 '2014 자동차 브랜드 연례 신뢰성 평가조사'를 발표하면서 상당수 자동차 브랜드가 AVNC 등 카 인포테인먼트 품질로 인하여 만족도에서 하위권으로 추락하였고, 국내의 자동차사는 중위권으로 도약을 하였습니다. 당사는 품질의 중요성을 가장 큰 경쟁력으로 고려하고 있고 품질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를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제품은 Car Audio로 최근 5년간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Car Audio와 더불어 AMP, Monitor 및 AVNC 등의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인 Car Audio 생산업체인 알파인과 현대모비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르노삼성 등의 완성차업체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알파인 등 해외고객과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있습니다.
해외 현지법인으로는 중국 청도법인을 두고 있으며, AVNC와 자동차용 AMP를 생산하여 해외 완성차 제조사 및 그 부품업체에 납품 중 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회사는 단일 영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부문별 정보를 공시하지 아니합니다.
다) 시장점유율
당사는 소비자에게 최종 완제품을 생산하는 품목 보다는 OEM 품목이 더 큰 관계로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주요 품목인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은 현대모비스, ALPINE,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라) 시장의 특성
카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자동차 신차에 장착되는 Before Market(순정품)과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기존에 장착되어진 제품을 교체하는 After Market으로 구분됩니다. 최근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경우 통신수요 증가와 유럽 eCall(긴급구조 요청 서비스) 법제화 영향 등으로 텔레매틱스 시장 성장이 예상되며, 또 스마트폰 연계 요구 확대 등으로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대부분 매출액은 Before Market(순정품)이고, After Market도 영업활성화를 통한 매출신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멀티미디어 설계기술, 자동차 신뢰성 검증/설계기술, 스마트폰 연결 기술 등을 기반으로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회사및 Tier 1과의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기술 기반으로 사용자의편의와 안전에 관련된 기술을 심도 있게 육성 개발하고 고객과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융복합 등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기존 산업의 지형이 획기적으로 바뀌는 파괴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동차 산업 변화의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 강점에 집중하여 고객과 시장의 관점에서 기술, 품질,가격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마)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기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자동차 공간에서 고객의 NEEDS를 충족하기위한 차량용 멀티미디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WIN CE OS를 탑재한 제품군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 멀티미디어 복합 제품군으로 확대 개발 진행중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차량에서 활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안드로이드 기반 AVN과 안드로이드 복합 신제품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바) 조직도
조직도 |
당사의 제품은 자동차에 적용하는 영상, 음향기기, Navigation 등 Car - IVI 제품군으로 주요제품으로는 Car Audio, D-AUDIO, AMP, AVNC 와 Audio Front Panel 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구 분매출액비율
Car - IVI | AVNC , Audio, F/ P | 102,294 | 55.68% |
AMP | 28,773 | 15.66% | |
기타 | 52,656 | 28.66% | |
합 계 | 183,723 | 100.00% |
가. 원재료 현황
당사에서 생산품은 전자제품으로 주요 원재료는 제품의 외형을 구성하는 기구물과 내부의 전자부품으로 이루어지는 회로물로 구성되며 차량용 데크메카니즘(CD 데크DVD데크), LCD, IC등이 있습니다. 주요 조달 지역으로는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폴 등 이며 가격변동 요인은 환율, 조달규모 등입니다. 특히, 당사 제품은 Partner ship 회사인 일본의 알파인(ALPINE)으로부터 수주를 받아 일본 뿐 아니라 미국, 아시아, 중국, 유럽 등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판매 되고 있습니다.
가) 주요 원재료의 현황
(단위: 백만원, %) |
사업부문매입유형품 목구체적용도매입액비율비고
Car-IVI | 부품 | DECK MECHANISM,IC,LCD,PCB등 | 조립용 | 79,016 | 100.00% | - |
합 계 | - | 79,016 | 100.00% | - |
나) 주요원재료의 가격 변동추이
(단위:원) |
품 목 | 제44기 상반기 | 제43기 | 제 42기 | 제 41기 |
DECK MECHANISM | 15,501 | 16,158 | 16,942 | |
IC | 840 | 1,005 | 857 | 747 |
LCD | 28,646 | 27,977 | 23,562 | 30,082 |
PCB | 2,164 | 2,692 | 2,485 | 3,095 |
나. 생산설비 현황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① 산출기준은 연평균 최대가동율 대비 평균작업시간 대비 산출량
② 산출방법 - Car - IVI 부문: 8HR/일, 월평균 23일기준
(단위 : 천대 ) |
사업부문구 분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율
Car-IVI | 한국 | 1,685 | 1,735 | 102.99% |
중국 | 850 | 1,034 | 121.68% | |
합 계 | 2,535 | 2,769 | 109.26% |
나)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천원) |
구 분당반기말전기말취득원가상각및손상누계액정부보조금장부금액취득원가상각및손상누계액정부보조금장부금액
토 지 | 23,299,644 | - | - | 23,299,644 | 23,299,644 | - | - | 23,299,644 |
건 물 | 15,101,621 | (7,615,793) | - | 7,485,828 | 15,101,621 | (7,486,582) | - | 7,615,039 |
구축물 | 546,990 | (309,180) | - | 237,810 | 508,290 | (296,420) | - | 211,870 |
기계장치 | 35,382,882 | (24,241,002) | (84,547) | 11,057,333 | 32,601,068 | (22,105,663) | (89,570) | 10,405,835 |
차량운반구 | 272,521 | (182,737) | - | 89,784 | 270,994 | (167,950) | - | 103,044 |
공구와기구 | 34,151,471 | (27,663,987) | (14,682) | 6,472,802 | 33,341,356 | (26,531,201) | (18,104) | 6,792,051 |
비품 | 3,425,889 | (2,236,913) | - | 1,188,976 | 3,221,956 | (2,045,224) | - | 1,176,732 |
임차개량자산 | 455,682 | (228,199) | - | 227,483 | 440,339 | (176,482) | - | 263,857 |
건설중인자산 | 1,336,477 | - | - | 1,336,477 | 773,936 | - | - | 773,936 |
합 계 | 113,973,177 | (62,477,811) | (99,229) | 51,396,137 | 109,559,204 | (58,809,522) | (107,674) | 50,642,008 |
가. 매출 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품목제44기반기제43기제 42기
Car-IVI | AVN, AV, AMP, FRONT PANEL, 기타 | 183,723 | 333,102 | 304,179 |
합 계 | 183,723 | 333,102 | 304,179 |
나. 판매방법 및 조건
가) 판매조직
당사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2개의 영업팀 조직으로 총 16명의 인원이 있습니다.
나) 판매방법
1) 직수출
① ALPINE : AVNC,AUDIO,AMP,MONITOR 등 알파인을 통하여 판매
② Renault : MCH(멀티미디어허브시스템) AVN, AV, Navi 등 판매
③ ALJ, THACO, Taiwan-HMC, ThanhCong-HMC 등 : AVN / AV 등 판매
2) 내수판매 : 현대모비스, 르노코리아에 차량용 AUDIO,AV Front Panel,
AMP 등 판매
3) 국내시판 : 전국 지정 대리점 판매
다) 판매전략
1) 우수 연구인력 확보를 통한 신제품개발
2) 전사적 Cost Down 실행으로 국제 경쟁력 우위를 점하는 양품 생산
3) 국내 영업팀 판매망을 활용한 적극적 마케팅
4) 국내외 신규거래처 확보
가. 위험관리
가)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및 시장위험(환위험과 이자율위험으로 구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각각 위험들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예측을 실시하고 그에 대응하는 위험관리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소매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건은 없었으며 경영진은 거래처로부터 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않습니다.
①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 정도를 나타냅니다. 연결회사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있어,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
구 분당반기말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2,673,715 | 5,238,898 |
단기금융상품 | 1 | 1 |
매출채권및수취채권 | 26,571,505 | 26,148,151 |
장기금융상품 | 2,509 | 2,509 |
기타자산(보증금) | 176,824 | 346,339 |
당기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 1,094,080 | 1,204,776 |
합 계 | 29,460,101 |
2)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이란 연결회사가 금융부채에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위험을 의미합니다. 연결회사는 주기적인 현금흐름 점검 및 예측을 통하여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예기치 못한 상황의 발생에 따른 단기적인 금융부채 및 지급 의무를 대비하기 위하여 일정수준의 당좌예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과전기말현재금융부채의잔존계약만기에따른만기분석은다음과같습니다.
(당반기말) | (단위: 천원) |
계정과목장부금액계약상 현금흐름1년 이내1년~5년
차입금 | 25,619,005 | 26,076,508 | 24,010,229 | 2,066,279 |
매입채무 및 미지급금 | 20,639,509 | 20,639,509 | 19,513,598 | 1,125,911 |
리스부채 | 973,656 | 1,072,055 | 548,579 | 523,476 |
사채 | 31,000,000 | 32,551,813 | 14,005,833 | 18,545,980 |
미지급비용(*) | 1,401,028 | 1,401,028 | 1,401,028 | - |
합 계 | 79,633,198 | 81,740,913 | 59,479,267 | 22,261,646 |
(전기말) | (단위: 천원) |
계정과목장부금액계약상 현금흐름1년 이내1년~5년
차입금 | 25,206,310 | 25,255,466 | 23,164,325 | 2,091,141 |
매입채무 및 미지급금 | 23,426,306 | 23,426,306 | 22,277,759 | 1,148,547 |
리스부채 | 1,395,779 | 1,535,816 | 918,048 | 617,768 |
사채 | 31,500,000 | 33,208,835 | 4,425,239 | 28,783,596 |
미지급비용(*) | 1,792,701 | 1,792,701 | 1,792,701 | - |
합 계 | 83,321,096 | 85,219,124 | 52,578,072 | 32,641,052 |
3) 시장위험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① 환위험
연결회사는 기능통화인 원화 외의 통화로 표시되는 판매, 구매 및 차입에 대해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주요 통화는 USD, JPY, EUR 등 입니다.
연결회사의 환율변동에 따른 재무적인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영위하고자 제반 환리스크에 대해서 자체의 환관리지침 및 거래규정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평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②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재무상태표상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회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로 인한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의 분산투자는 연결회사가 정한 한도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모두 공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KOSPI 주가지수에 속해 있습니다.
③ 이자율위험
연결회사의 자산과 부채는 이자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예금과 차입금으로, 연결회사는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시장 이자율 변동 현황 및 시장 예측자료들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한 적절한 예금상품 가입 및 차입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동이자율차입금과 고정이자율차입금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하여 이자율 변동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나)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정책은 투자자와 채권자, 시장의 신뢰 및 사업의 향후 발전을 위해 건전한 자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경영진은 보통주 주주에 대한 배당의 수준과 자본수익률을 감독하고 있습니다.
나.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당반기말중 파생상품관련계약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가. 경영상 주요계약
가) 일본 ALPINE사 CAR-AUDIO관련 기술도입계약 (1993.11 )
나) ALPINE주식회사 CAR AUDIO외 공급계약체결(2000.12)
다) 르노-삼성자동차(주) CAR-AUDIO 공급계약체결(2002.05)
라) 현대 모비스(주) CD-CHANGER 및 CAR-AMP 개발 및 납품 계약체결(2004.03)마) 상해현대모비스 CD Changer 및 AMP 개발 착수 및 공급 (2004.05)
바) 한국GM 알페온 외 2개 차종용 AVN 공급계약 체결(2007.01)
사) 르노-삼성자동차(주) Car Infortainment System Order(KCN Prpject) 수주
(2008.02)
아) 현대모비스(주) CAR-AUDIO 공급계약체결(2008.09)
자) ALPINE과 중국광주기차향 차량용 AVN 공급계약 체결(2009.07)
차) 현대모비스(주) Front Panel 생산 공급(2010.07)
카) GM LVM(네비게이션) 생산공급계약 체결(2011.11)
타) 르노자동차 MCH(멀티미디어허브시스템) 생산공급계약 체결(2012.05)
파) 르노삼성자동차 MFD K-LITE (스마트 콘넥트: 디스플레이 연동 WIFI로
휴대폰과 연결) 공급계약 체결 (2013.9)
하) 르노삼성자동차 B98K AV/AVN 공급계약체결 (2015.03)
갸) 베트남THACO KIA자동차 YP PE 및 BD AVN수주공급계약 체결(2018.06)
나.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가 생산 판매하는 자동차용 AVNC제품의 개발 및 관련 신규 Item의 개발을 위하여 기술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활동은 사업년도, 고객, 제품별 개발 Project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소 조직도 |
다)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
과 목제44기 반기제43기제42기비 고
원재료비 | - | - | - | - | |
인건비 | 2,329,165 | 4,581,217 | 4,499,431 | - | |
감가상각비 | 64,443 | 141,218 | 166,116 | - | |
위탁용역비 | 1,292,620 | 2,205,150 | 548,781 | - | |
기타 | 1,077,636 | 2,471,007 | 2,603,764 | - | |
연구개발비용 계 | 4,763,864 | 9,398,592 | 7,818,091 | - | |
회계처리 | 판매비와 관리비 | 102,705 | 270,752 | 328,297 | - |
제조경비 | 3,650,114 | 9,009,957 | 7,419,317 | - | |
개발비(무형자산) | 1,011,045 | 117,884 | 70,478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2.7% | 3.0% | 2.7% | - |
라) 연구개발 실적
1) 르노삼성자동차향 순정품 Navigation 개발
2) GM코리아향 순정품 AVN(Silver Box) 개발
3) 중국광주기차 AVN 및 AV 개발
4) ALPINE향 Global AVN 개발
5) ALPINE향 Over Head Monitor 개발
6) 프랑스 르노자동차향 Connecter Hub 개발
7) ALPINE향 Camera Module 개발
8) ALPINE향 Amplifier 개발
9) MOBIS향 Analog AMP 개발
10) MOBIS향 Audio 개발
11) ALJ향 2Din Audio 개발
12) 르노삼성자동차향 NAVI BOX 개발
13) 르노삼성자동차향 CAN I/F BOX 개발
14) MOBIS향 HR-PU Navigation개발
15) 르노삼성자동차향 AVN 개발
16) 차로이탈 경고장치(ADAS) 시스템 개발
17) ALPINE Global Floating Display Audio 개발
18) ALPINE 인도(Honda)향 AVN(Apple CarPlay, Android Auto 기능탑재) 개발
19) ALPINE 인도네시아(Mitsubishi)향 2DIN Audio 개발
20) 르노삼성자동차향 IVI 연계 ADAS 개발
21) ALPINE 향 CAN I/F BOX 개발
22) ALPINE 향 Black BOX Module개발
23) ALPINE 향 Slim Monitor 개발
24) Mitsubishi 향 Monitor 개발
25) THACO향 AVN 개발
26) ALPINE Honda향 AVN(Apple CarPlay, Android Auto 기능탑재) 개발
27) ALPINE 향 HD-TVI Camera & Box 개발
28) 스바루 향 10.1” R/V Monitor 개발
29) 대만향 AVN/ AV 개발
30) ALPINE 사우디 향 Display Audio 개발
31) MAZDA 향 7세대 IF BOX 개발
32) ALPINE 향 FBD JR HDMI 9”/ 11” D-Audio 개발
33) Carver BT AMP/USB Charger 개발
34) MOBIS PIO AV.AVN 개발
35) DPWorld 향 RTLS Module 개발
36) DPWorld 향 IOT Gateway Module 개발
37) ALPINE향 2Din BT Audio 개발
38) ALPINE향BT Remote Commander 개발
39) 프랑스 르노자동차향 A-IVI-MCH 개발
40) SUBARU向 10.1inch Rear Vision Monitor 개발
41) DAIHATSU向 10.1inch Rear Vision Monitor 개발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 특허 취득 현황
구분취득일
조절다이얼을 이용한 카오디오 재생방법 및 카오디오 | 2004년 07월 29일 |
카오디오의 모니터 로딩장치 | 2005년 08월 30일 |
카오디오 앰프 적층장치 | 2006년 11월 22일 |
모니터 각도조절 장치 | 2007년 05월 23일 |
차량용 휴대단말기 거치대 | 2007년 07월 24일 |
차량용 인대시 모니터 틸트 메카니즘 구동장치 | 2007년 11월 30일 |
온/오프 각도가 조절되는 편의 장치 | 2007년 11월 30일 |
편의 장치용 거치대 | 2008년 04월 02일 |
차량용 크래들 | 2008년 04월 04일 |
음성을 이용한 화면의 디스플레이 상태 제어장치 및 그 제어 방법 | 2011년 09월 11일 |
차량용 모니터 고정장치 | 2013년 09월 27일 |
기울기 센서를 이용한 차량의 후방 장애물 감지장치 | 2013년 10월 02일 |
카오디오 앰프 적층 장치 | 2013년 10월 02일 |
스마트폰용 변환젠더 | 2013년 11월 07일 |
멀티 미디어 제어 시스템 및 이의 동작 방법 | 2016년 06월 01일 |
차량용 유리에의 해설 프로세스 작동 방법 | 2016년 08월 29일 |
자동차용 전자기기 장착 조립체 | 2016년 11월 14일 |
차량용 디스플레이 지지 장치 | 2016년 12월 29일 |
차량용 유리의 투명도 제어 방법 및 장치 | 2017년 05월 31일 |
사출 성형 장치 | 2017년 12월 22일 |
차량용 유해가스 감지 장치 및 방법 | 2018년 07월 23일 |
방향 용기용 밸브 조립체 | 2019년 08월 12일 |
차량 인포테인먼트 장치 및 이의 제어 방법 | 2019년 10월 16일 |
영상을 이용한 사고 유무 판단 방법 및 장치 | 2020년 03월 23일 |
ADR 데이터와 EDR 데이터의 동기화 및 검증을 위한 방법과 그 장치 | 2020년 06월 11일 |
이동 단말기를 이용한 차량 인포테인먼트 장치의 제어 시스템 및 그 동작 방법 |
2020년 06월 11일 |
주행 중 ADAS 카메라의 위치 보정 방법 및 장치 | 2020년 06월 15일 |
인터페이스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 2020년 07월 28일 |
영상 처리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 2020년 08월 27일 |
차량 에어컨/히터용 무풍 장치 | 2020년 10월 08일 |
인지 장애 경고 방법 및 장치 | 2020년 10월 28일 |
에어로졸 생성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 2020년 11월 23일 |
차로 가이드 장치 및 차로 가이드 방법 | 2021년 02월 15일 |
운전 보조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운전 보조 방법 | 2021년 02월 17일 |
영상 처리 장치 및 영상 처리 방법 | 2021년 04월 19일 |
차량용 단말기 및 서버를 포함하는 차량 정보 공유 시스템 | 2021년 04월 19일 |
외부 팽창 에어백을 포함하는 자동차 | 2021년 04월 22일 |
레인루프를 포함하는 자동차 | 2021년 05월 25일 |
복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ADR 시스템에서의 시각 동기화 방법 및 장치 |
2021년 08월 05일 |
영상 기록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 2021년 08월 25일 |
음성 인식 기반의 차량 제어 방법 및 장치 | 2021년 11월 23일 |
차량의 복수의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영상처리방법 및 장치 | 2022년 04월 19일 |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직접적인 환경 규제는 없으나 고객이 요구하는 환경 관련 사항으로 ELV(End of Life Vehicle, 폐차차량에 대한 환경지침)와 RoHS(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Directive, 유해물질제한지침)이 있습니다. 당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납, 6가크롬, 수은, 카드뮴, PBB, PBDE, DEHP, BBP, DBP, DIBP 에 대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개발이나 서비스 활동, 제조 및 공장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또는환경적인 측면과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 방지하기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요구하는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대성엘텍은 ISO 14001 규격의 요건에 근거하여, 환경경영을 기업경영의 방침으로 삼아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목표를 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절차 등을 규정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갖추어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 및 고객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있습니다.